경기도 부천 송내역 역세권의 1층 상가를 2017년에 분양받았습니다. 직장이 부천시에 소재해 있었고, 자본금을 모은 상태에서 투자처를 고민하고 있던 때에, 상가분양을 하고 있는 현장이 있어 방문해 보았고, 결국 분양계약까지 하게 되었네요.
경기도 부천 역세권 상가 분양
위 사진상의 상가중 1층에 있는 구분상가를 분양받았습니다.
위 내용을 보면, 전용면적은 약 21평이고, 공용면적까지 합하면 약 41평입니다. 분양 평단가는 2천6백만 원이고,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분양가격은 약 10억 6천8백만 원 수준이네요.
상가 분양 계약서
기존의 분양가보다 3억2천8백만원 정도의 할인을 받았고, 최종 분양 평단가는 1천8백만 원 수준으로, 다른 외부에 위치한 상가의 반 정도에 해당하는 가격입니다. 경기도 부천 송내역 부근에 위치한 신축상가인 점, 주변에 아파트 단지 등 배후세대가 받쳐주는 점, 먹자 상권 인근에 해당 상가가 위치해 있다는 점 등을 고려 시, 공실 리스크는 적다고 생각하였고, 상가의 면적과 입지 대비 분양가가 저렴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상가 취득세
해당 상가의 취득세는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합하여 총 3천4백만원 정도가 부과되었네요.
결론
태어나서 처음 상가 분양계약을 해 봤는데, 월세를 받으며 경제적으로 좀 더 여유를 갖게 될 생각을 하니, 기분이 상당히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상가에 투자하여 월세를 받아보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상가는 꼭 분양을 받지 않아도, 급매나 공매, 경매 등으로도 저렴하게 매수가 가능하니, 다양한 사례들도 참고하시고, 실제 임장을 해 보면서 상가를 보는 눈을 키워 나가신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